- 브랜드는 사람이다
- 이 사람인 브랜드를 어떤 스타일로 키울것인가?
- (Positioning)
- 손님이 와서 돈을 지불하는 가치
- 가장 비상업적인 것이 힘이 있다
- 좋은 (사람)브랜드가 되어 영향력을 미쳐야 한다.
- 자기 역할이 분명해야 한다.
- 근본적인 고민으로 자기만의 본질을 확고히 한다.
- Ex) 이자카야 단골집 사장님이 손님의 건강을 생각해 예약을 거절하는 사례
- 길이 없는 곳에 길을 만들어라
- 어느 정도의 자기 확신이 필요하다.
- 자기 전공을 분명히 해야한다.
- 자기의 분야를 좁힐 수록 좋다.
- Ex) 배철수 30년 팝라디오
- 30년을 한 분야에서만 장기숙성을 하는 비즈니스
- 라이프 스타일과 결합하라
- Ex) 김소영 아나운서의 '책 발전소' 책 구독 서비스 + 책관련 상품
- 요즘 소비자들은 마음에 드는 브랜드를 자신의 삶에 끓어들인다.
- 시대를 잘 봐야 한다.
- 지금도, 미래도 아닌 소비자의 니즈 바로 한발앞을 맞춰가야 한다.
- 소비자보다 너무 앞서가거나 자기확신이 너무 강한 경우 어려움
- 무언가를 창적했을 때, 그것은 어느정도 이질적이어야 한다.
- 평범하지 않아 보는 이로 하여금 약간의 의아함 이 있어야 함. (익숙하지 않도록)
- 순결과 역결 중 '역결'
브랜드를 성장시키고자 하면, 의도적으로 '역결'을 선택하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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